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이재명 "尹정부 1년, 눈 떠보니 후진국"..교섭단체대표연설서 작심 비판

'이재명 "尹정권은 민생· 경제·정치· 외교· 안전·국민 포기한 5포 정권'
'이재명, 민생회복과 경제활성화 위해 35조 원 추경 편성 추진',
'이재명,  정치 수사 불체포 권리 포기.."제발로 출석해 검찰 무도함 밝히겠다"' 

윤재식 기자 | 기사입력 2023/06/19 [14:29]

이재명 "尹정부 1년, 눈 떠보니 후진국"..교섭단체대표연설서 작심 비판

'이재명 "尹정권은 민생· 경제·정치· 외교· 안전·국민 포기한 5포 정권'
'이재명, 민생회복과 경제활성화 위해 35조 원 추경 편성 추진',
'이재명,  정치 수사 불체포 권리 포기.."제발로 출석해 검찰 무도함 밝히겠다"' 

윤재식 기자 | 입력 : 2023/06/19 [14:29]

새 정부 출범 1년 만에 눈 떠보니 후진국’”

 

 

[국회=윤재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윤석열 정권을 강하게 비판했다. 또 정치 수사 관련 수사기관의 구속영장 청구 시 불체포 권리를 포기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 교섭단체대표 연설을 하는 모습  © 서울의소리


이 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이례적 인사말 등 짧은 도입부를 마친 후 작심한 듯 지난 1, 우리 사회 곳곳은 거대하고 지속적인 퇴행을 겪었습니다라며 새 정부 출범 1년 만에 눈 떠보니 후진국이라는 말이 유행을 하게 됐습니다고 윤석열 정권을 직격했다.

 

그는 윤 대통령권력자정치통치와 지배그리고 국가채찍 든 감독관으로 등치하기도 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은 민생, 경제, 정치, 외교, 안전을 포기했고 국가 그 자체인 국민을 포기했습다라며 한마디로 5포 정권, 국민 포기 정권입니다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민생 포기에 대해 물가 상승 가스비와 전기요금 등 세금 상승 심각한 가계부채 문제 지역화폐 예산 전액삭감 등을 근거로 들었으며 경제 포기관련해서는 OECD 경제성장률 전망치 지속 하향 반도체 수출 급전직하 대중 관계 악화 등으로 인한 무역수지15개월 적자 초부자감세로 인한 세수펑크 양극화 불평등 악화 등 상황을 예로 들었다.

 

계속해 정치 포기에 대해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초유의 6.10기념식 정부 불참 4.3 추념식 불참 야당 대표와 만남 거부 독립성 훼손된 임명과정 대통령 호위에 나선 검경 등을 나열하며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를 외치지만 이 땅의 자유와 민주주의는 질식해 위험에 빠졌습니다라고 비판했다.

 

윤석열 정부의 외교 포기에 대해서는 일제 강제노동자 3자 변제방식와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 등을 거론했으며 이태원 참사에 대한 무책임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무조치 및 괴담 취급 등은 국민 생명과 안전 포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 이재명 대표는 민생회복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35조 원 규모의 추경을 편성하겠다고 밝혔다  © 서울의소리


이후 이 대표는 민생 회복을 위해 국채를 다소 늘려서라도 재정이 경제 회복을 위한 역할을 해야 할 때라면서 35조 원 규모의 추경 편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12조 원은 고금리 11조 원은 치솟는 물가와 에너지요금 부담 7조 원은 주거 안정 등 서민 보호를 위해 사용할 것이라 공언했다.

 

44000억 원은 “RE100 대비 등 재생에너지 인프라, 미래 성장을 위한 디지털 인프라 경기회복을 위한 SOC 인프라 구축 등에 사용할 것이며 나머지 6000억 원은 전세 사기 피해지원, 취약 청년 지원 확대, 국민 안전 강화 등 사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주4.5일제 도입 등 제안하며 복지사회를 넘어 기본적 삶이 보장되는 기본사회로 나아가자면서 국민을 포기한 윤석열 정권의 각자도생 정글사회를 넘어, 안정되고 풍요롭고 희망 넘치는 세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 대표는 자신에 대한 정치 수사에 대한 불체포 권리를 포기하겠다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그는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소환한다면 10번이 아니라 100번이라도 응하겠다면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제 발로 출석해서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검찰의 무도함을 밝히겠다고 자신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재명, 국회, 민생회복, 교섭단체, 대표연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PHOTO
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