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김건희 대통령" MBC '징계'한 방심위, 이재명 가짜 돈다발 조폭 보도 종편은 '문제없음'

MBC PD "선방위, 사실상 선거에 개입..위원들, 김건희만 언급되면 발 벗고 덤볐다"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24/05/22 [16:11]

"김건희 대통령" MBC '징계'한 방심위, 이재명 가짜 돈다발 조폭 보도 종편은 '문제없음'

MBC PD "선방위, 사실상 선거에 개입..위원들, 김건희만 언급되면 발 벗고 덤볐다"

서울의소리 | 입력 : 2024/05/22 [16:11]

'채널A' 등 종편4사는 지난 2021년 10월 18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조직폭력배에게 20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채널A 갈무리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김건희 대통령·윤석열 영부남" 등의 출연자 발언을 내보낸 MBC 라디오 프로그램을 징계 의결했다.

 

하지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뇌물 20억 원 수수 사진이 공개 당일 가짜임이 밝혀졌는데도 실재하는 것처럼 보도한 종편4사(TV조선·채널A·JTBC·MBN)의 보도는 그냥 넘어가면서 형평성 논란이 일었다. 여권 추천 방심위원들은 긴 토론 없이 종편 보도에 대해 '문제없음'을 의결했다.

 

방심위는 21일 방송심의소위원회를 열고 MBC 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2023년 3월 29일 방송)에서 출연자들이 "권력 서열 1위가 김건희 여사", "김건희 대통령, 윤석열 영부남"이라고 언급한 것은 김건희씨가 대통령실 인사를 주도하는 것처럼 조롱·희화화한 것이라며 행정제재를 의결했다. 

 

반면 조직폭력배가 이재명 대표에게 20억 원을 건넸다는 의혹을 보도한 종편 4사에 대해선 '문제없음'을 의결했다. 이 방송사들은 경찰 출신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대선을 앞두고 경기도 국정감사장에서 "조직폭력배 박철민씨가 이 대표에게 준 뇌물"이라며 돈다발 사진을 공개한 것을 보도했다.

 

뇌물과 관련 없는 사진이라는 사실이 반나절 만에 밝혀졌고, 지상파 방송사들은 "엉뚱한 사진"이라고 보도했지만 종편의 보도는 달랐다. 박씨는 허위사실 유포로 지난해 11월 1심에서 징역 1년6개월을 선고받았다. 의혹을 제기한 김 의원은 면책특권에 힘입어 처벌을 피했다.

 

류희림 방심위원장은 "국감장에서 의원이 한 공적 발언을 인용 보도했고 현장에 있었던 이 대표 반응도 보도해서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야권 추천 윤성옥 방심위원은 류 위원장의 심의 기준이 지난해 11월 '김만배-신학림 녹취록'을 인용 보도한 MBC 등에 역대 최고액의 과징금을 부과할 때와는 전혀 다르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류 위원장은 당시 "전언을 통한 간접 취재라면 진위가 확인될 때까지 보도를 유보하는게 당연하다"며 "방송사들이 해당 녹취록에 대한 전문 입수 등 조작 여부 확인에 필수적인 사실 확인 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종편 보도에는 이 기준을 적용하지 않은 데 대해 윤 위원은 "너무 쉽게 문제없음 결정이 나와서 당황스럽다"고 비판했다. 윤 위원만 행정제재 의견을 내고 여권 추천 위원들은 모두 '문제없음' 의견을 냈다.

 

MBC라디오국 박정욱 PD는 22일 '미디어오늘' 인터뷰에서 22대 총선 선거방송심의위원회(선방위)의 행태를 놓고 “사실상 선거에 개입했다”라고 단언했다. 선거를 앞두고 전례 없는 '관계자 징계'를 반복해 제작진을 위축시켰다는 것이다.

 

박 PD는 "공정성이 한 방향으로만 나타났다. 압도적으로 정부·여당에 불리한 방송만 공정성을 지적했다"라며 "특히 몇몇 위원들은 김건희 여사가 관련됐다 하면 '다 벗어 던지고 덤비신다'는 느낌을 받았다"라고 꼬집었다.

 

22대 총선에 선방위가 기록한 법정제재 건수는 총 30건으로 그중 MBC는 17건의 법정제재를 받았다. 중징계가 의결될 때마다 제작진이 나와 선방위원들의 '질타'를 들어야 했다. 아울러 선방위가 MBC엔 악명 높은 '저승사자'에 다름없었고 반면 윤석열 정권엔 '수호천사'라는 비아냥이 나왔다.

 

 

  • 도배방지 이미지

  • kimsuil 2024/05/22 [20:49] 수정 | 삭제
  • 종이의 tv. 김예림. 슈퍼 me 소녀 취재좀해주세요
김건희 대통령 MBC 징계한 방심위, 이재명 가짜 돈다발 조폭 사진 종편은 문제없음 관련기사목록
광고
PHOTO
1/209